[구매팁] SQL SERVER 구매, 라이선스 구입은 어떻게 할까요?

안녕하세요.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업무전산화 전문 소프트웨어개발업체 우리비엔씨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도입하려고하면 DB종류도 많고, 각 DB종류마다 라이선스 정책도 복잡하게 구성되어 있어서 구매하고 싶어도 어디서 어떻게 구매할지를 몰라 살 수도없는 이상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그중 Microsoft사의 SQL Server 라이선스 정책과 구매에 대해 간략히 설명드려봅니다.

이 글을 쓰고있는 현재(2016.02.25)의 SQL Server최신 버전은 SQL Server 2014입니다.
조만간 SQL SERVER 2016이 출시될 예정이구요.

라이선스 구매는 SQL Server 2014를 기준으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1. Standard Edition
 2. BI(Business Intelligence) Edition
 3. Enterprise Edition 
이렇게 3개의 Edition이 있는데, 중소규모 업무전산화에는 Standard Edition이면 충분합니다.
파티션, 가상화, 대용량 처리등 기업용 서버구축에는 BI또는 Enterprise버전을 사용하겠지요.

무료버전으로 SQL Server Express버전이 있는데, 이 버전은 CPU와 DB사이즈의 제한이 있으므로 잘 따져보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Express버전이 1Core에 10GB까지 제한하고 있긴하지만, 10GB라는 사이즈는 절대 적은 용량이 아니므로 웬만한 업무에도 충분히 사용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Express버전과 Standard버전 중간쯤에 유료버전 하나만 더 있었으면 하는 바램이 생기네요...

SQL Server라이선스에는 두가지 옵션이 있는데, 
 1. Per Core (코어 1개당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
 2. Server + CAL (1개 서버 라이선스 값을 지불하고, Client Or User당 별도 지불방식)
이렇게 두가지로 되어 있습니다.  다소 어려워보이지만 알고나면 쉬어집니다.

위 1. Per Core를 쉽게 설명하면, 요즘 컴퓨터 구입하면 대부분 쿼드코어죠?
이러면 4개의 Core를 가지고 있는것이므로 4개의 Core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1개의 코어당 대략 5백만원정도 한다면, 4Core는 2천만원을 지불해야 한다는 소리입니다.
장점은 Client Or User는 무제한으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용자가 40~50명 이상의 규모를 가진 기업이라면 Per Core 라이선스가 유리한 옵션입니다.

위 2. Server + CAL 방식을 쉽게 설명드리면, 사용자 수 만큼만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소규모 기업이나 큰 기업에서의 특정부서 또는 팀의 인원이 10명정도 된다고 가정했을때, 서버를 1대두고 10명이 그 서버로 연결되어 사용하는 방식이 될 것입니다.
이때 Server + CAL 방식의 옵션이 유리한데, Server라이선스 비용이 150만원 정도 되고 1개 CAL이 35만원정도 된다가 가정하면, 150만원 + (35만원 X 10명)이므로 500만원정도가 도입 비용이 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위 예시한 금액은 명확한 금액이 아니므로 참고로만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여기서 한가지 유의할 점은,
위 SQL Server가 설치되는 서버의 운영체제는 Windows Server이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WinXp, win7, win8, win10은 서버용 운영체제가 아니므로 그 위에 SQL Server를 설치하여 운영하는것은 라이선스 위반에 해당된다고 합니다.

Windows Server도 Server + CAL방식으로 구매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Windows Server 구매비용이 100만원이고, 1 CAL이 5만원정도라고 한다면, 100만원 + (5만원 X 10명) 이므로 150만원 정도의 비용이 소요된다고 볼 수 있겠죠.

그리고 CAL의 의미도 좀더 깊이 들어가면,
Device개념의 CAL과 User개념의 CAL로 구분되어 집니다. 금액차이는 크게 나지는 않을거구요.
Device는 장치1개당 라이선스를 부여한것이므로 Client위치가 고정된다는 특징이 있구요.
User개념은 한 사용자의 개념이므로 여러 컴퓨터에서도 접속해도 1CAL로 보겠다는 것입니다.  만약 집이나 밖에서 접속해야 하는 업무가 있다면, 그에 맞는 CAL라이선스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좀 복잡한가요?
실질적으로는 이 보다 더 복잡한 라이선스 옵션들이 있으니, 구매전 MS 고객센터에 상담해 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중소규모 업무전산화, 자동화 구축이 필요하시거나, 각종 소프트웨어개발은 통한 전산개발이 필요하시면 컨설팅 단계부터 구축, 유지보수까지 꼼꼼히 진행드리겠사오니 언제든지 연락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홈페이지: http://www.wooribnc.com
이메일: admin@wooribnc.com  //  lwjvegas@gmail.com
연락처: 0 1 0 - 5 1 7 7 - 8 0 5 5  //  0 7 0 - 4 8 0 9 - 7 7 6 9
* 소프트웨어기술자경력등급: 특급기술자, 정보처리기사
* 소프트웨어사업자 신고 및 조달청(나라장터) 등록업체








감사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솔직 후기] 제네시스 마스터 해머링 6과 아크7 색소폰 후기와 소감

[SQLite] DB생성후 나중에 Primary Key ADD 하기